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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PO라면 꼭 알아야 할 유저 인터뷰 가이드
    PM, PO 2025. 6. 30. 23:14

    요즘 PO로써 일을 하면서 책 및 영상으로 다양한 실패경험 및 빅테크 기업의 성공 사례를 접하고 있다.

     

    IT 스타트업의 주요 실패요인 중 하나는 유저가 원하는 서비스가 아닌 회사가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었다는 부분이다.

     

    따라서 유저 인터뷰 및 피드백의 중요성을 항상 강조하기에 어떤 기능을 개발해야 할지를 유저 인터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자 한다.

     

    그 이유로 유저 인터뷰에 대해 조사를 해보았다.

     


    참조 고객(Reference Customer)이란?

    참조 고객은 제품 개발 초기부터 참여하여 실제 피드백을 제공하는 고객입니다. 제품 개선과 신규 고객 유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     

    참조 고객의 특징

    • 초기 단계 제품 사용자
    • 명확하고 구체적인 피드백 제공
    • 다른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사례 공유 가능

     

    유저 인터뷰, 왜 중요한가요?

    유저 인터뷰는 사용자의 실제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이를 제품에 반영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. PO는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제품 전략을 정립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유저 인터뷰 핵심 이론

    1️⃣ 인터뷰 목적 설정

    • 사용자의 문제 정의
    • 명시적, 암묵적 니즈 탐색

    2️⃣ 대상 사용자 선정

    • 주요 페르소나 대표하는 사용자 선정
    • 참조 고객 포함하여 심층적 피드백 확보

    3️⃣ 질문 설계 방법

    • 개방형 질문으로 정보 풍부화
    • 행동 및 경험 중심 질문

    4️⃣ 인터뷰 진행 요령

    • 편견 없이 중립적 태도 유지
    • 적극적 경청 및 추가 질문 활용

    5️⃣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

    • 인터뷰 데이터에서 공통 패턴과 테마 식별
    • 우선순위에 따라 인사이트 정리

    6️⃣ 결과 공유 및 제품 반영

    • 개발팀과 인터뷰 결과 공유
    • 도출된 인사이트를 제품 로드맵에 반영

     

    🚩 유저 인터뷰 진행 시 유의사항

    • 사용자 말을 끊지 않고 끝까지 들어주세요.
    • 사용자의 의견에 공감하며 추가 질문을 통해 깊이를 더하세요.
    • 인터뷰 결과를 명확히 문서화하여 팀과 투명하게 공유하세요.

     


     

    7가지 코드라는 책에서 참고 고객이라는 키워드 와닿아서 먼저 조사해봤다.

    우선 나도 참조고객을 만들고 그들에게 인사이트를 많이 얻는게 목표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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