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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넷플릭스의 4A 피드백 지침
    PM, PO 2025. 7. 24. 22:19

    넷플릭스의 No Rules Rules 라는 책을 읽다가 좋은 피드백 지침인 것 같아 정리해보았다. 

     


    넷플릭스 4A 피드백 지침

    넷플릭스는 『No Rules Rules』(리드 헤이스팅스, 에린 메이어)를 통해 조직 내 솔직하고 생산적인 피드백 문화 구축을 위해 ‘4A 프레임워크’를 소개합니다.

     

    1. Aim to Assist (도움이 된다는 의도)

    • 피드백은 비난이나 감정 표출이 아닌, 상대방이나 조직에 도움이 되기 위한 선한 의도로 전달되어야 합니다.
    • “A를 하지 마라” 대신, “이렇게 하면 더 전문적으로 보이고 긍정적 인상을 줄 수 있다”처럼 구체적 이익을 제시해야 합니다  .

     

    2. Actionable (실행 가능한 제안)

    • 수신자가 즉시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 행동을 피드백 내용에 포함해야 합니다.
    • 예: “발표할 때 목소리를 더 크게 내면 메시지 전달 효과가 뛰어날 거야”처럼 명확한 해결 방향을 제안합니다  .

     

    3. Appreciate (감사의 태도)

    • 피드백을 받는 사람은 방어 반응 대신 감사하는 마음으로 피드백 제공자에 대한 존중을 보여야 합니다.
    • “고마워요”라는 진실된 표현으로 지속적인 피드백 흐름을 활성화합니다  .

     

    4. Accept or Discard (선택은 당신의 몫)

    • 받은 피드백은 모두 검토하되, 반드시 수용할 필요는 없습니다.
    • “수용할지 여부는 전적으로 피드백 수신자의 판단”임을 서로 이해해야 합니다  .

     

     

    정리 요약

    Aim to Assist 도움 주려는 긍정적 의도에서 피드백 시작
    Actionable 수용자가 즉시 실행 가능한 구체적 제안 포함
    Appreciate 피드백 감사하며 열린 자세로 수용
    Accept or Discard 수용 여부는 개인이 결정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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